본문 바로가기

창업

프렌차이즈(Franchise)

O 프랜차이즈의 영어단어의 뜻 ?

 

Franchise 는  영어로 '독점판매권'을 의미 한다.

프랜차이즈(franchise)는 프랑스어로 '권리' 또는 '자유'를 뜻하는 말이고,
프랑스어 프랜처(francher)에서 파생한 영어입니다.

중세 유럽에서 가톨릭교회는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에게 일정한 몫은 자신이 갖고 나머지는 교회에 납부하도록 했는데, 

어느 정도의 권리가 주어지는 이 제도를 프랑스어로는 프랜처, 영어로는 프랜차이즈라고 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롯데리아가 햄버거 전문 체인점을

가맹점 형태로 개설하기 시작한 것이 프랜차이즈의 시초라고 합니다.

 

* 프랜차이즈(franchise) 개념

가맹본부(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e)에게

상호 · 경영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가맹점을 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형태라고 말할수 있다.

즉, 가맹본부(franchisor)는 브랜드, 경영 노하우, 교육훈련등을 가맹점(franchisee)에게 제공하고

가맹점(franchisee)은 가맹본부(franchisor)로부터 원자재등을 구매하고 로얄티를 가맹본부(franchisor)에 지급하는 사업형태

 

 

O 프랜차이즈관련 말,말,말

 

- 프랜차이즈는 유행에 민감해 주식 테마주와 비슷, 빠르게 경쟁 과열되고 어려워지는 악순환
- 프랜차이즈 산업 규모 연간 100조 원, 고용 창출은 125만 명... 일상에서 뗄 수 없는 업종
-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2030 새로운 주류로 등장... 디지털 마케팅과 무인 등 컨셉으로 한 브랜드 확대
- 창업 고민할 때 꾸준한 쪽이라면 안정형 창업, 선점효과와 트렌드를 선도하려면 흥행산업식으로 접근
- 프랜차이즈 창업시 브랜드 파워보다 본사의 역량, 창업 철학과 재무 안정성, 인프라 등을 살펴야
- 어떤 업종에 관심 있다면 최소 4~5명 이상의 브랜드 관계자, 점주를 만나며 판단
- 최근 상권 양극화... 인기 있는 곳과 동네 상권으로 나뉘고, 중간 B‧C급 상권은 애매
- 상권 분석 시 배후지의 주거와 가구 형태 등 고려... 가령 고지대라면 배달 매출이 높을 것
- 독립 창업 준비한다면 색다른 경험, 지역의 특징 등 살려보면 좋아
- 무작정 창업 해볼까라는 생각은 실패... 특정 업종에 오래 관심 갖고, 준비 됐다면 도전

 

O 대표적인 프렌차이즈 기업

 

* 2023 Franchise 500 Ranking 은 아래 링크 참고.

  타코벨, 던킨, 구몬, KFC,맥도날드, 세븐일레븐 등 익숙한 이름이 보이네요.

https://www.entrepreneur.com/franchise500

 

2023 Franchise 500 Ranking

2023 Franchise 500: Franchise Information from Entrepreneur.com - Page 0

www.entrepreneur.com

 

국내에서 마스터프렌차이즈 방식으로 가장 성공적으로 한국에 해외의 브렌드를 들여온 기업은 

아무래도 신세계 그룹의 '스타벅스' 이겠죠?

 

* 이마트는 스타벅스 본사(스타벅스커피인터내셔널)가 보유한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50% 중 17.5%를 4742억5350만원에 인수

   이에 따라 이마트의 스타벅스코리아 보유 지분은 67.5%로 증가

   스타벅스코리아의 기업가치는 2조7천억원으로 평가

   지난 1999년 이마트와 스타벅스본사가 각각 100억원씩 출자해 설립한 지 21년 만

   스타벅스 본사가 보유한 잔여 지분(32.5%)은 싱가포르 국부 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이 인수하기로 함

 

* 21년도 7월 기사

https://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1005334.html

 

20여년 만에 100배 큰 스타벅스코리아, 신세계가 주인 됐다

이마트,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17.5% 추가 인수인수대금 4743억원…기업가치 2조7천억 평가싱가포르투자청도 남은지분 인수…향후 상장 촉각

www.hani.co.kr

그런데 인수이후 여러가지 잡음이 들리기는 하는 상태긴해요.

작년에는 스타벅스 특유의 ‘감성’이 사라졌다는 비판부터

종이빨대 이취, 샌드위치 품질 저하, 발암물질 검출까지 올해 들어 연이어 논란이 있었습니다.

 

 

 

O 마스터 프렌차이즈란?

 

21년 4월에 몽골에 진출한 CU도 

몽골 현지 기업에게 브랜드 사용권한과 경영 시스템을 전수하고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

 

https://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1021272.html 

 

몽골에 간 ‘한국 편의점’, 청년들의 ‘핫플’로 뜨다

몽골·말레이 등 진출 편의점 한류 식문화 등 인기 미국 진출 치킨프랜차이즈 BBQ ‘치맥’ 문화 전파도

www.hani.co.kr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가 가맹점에게 특정 지역이나 지역에서 하위 프랜차이즈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입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와 하위 프랜차이즈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하위 프랜차이즈를 모집, 교육 및 지원하는 책임을 집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일반적으로 선불 수수료를 지불하고 

지속적으로 하위 프랜차이즈 권리에 대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로열티를 수취합니다.

그 대가로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지정된 영역에서 운영 및 하위 프랜차이즈에 대한 독점권을 갖습니다.

 

* 국내 프랜차이즈 제너시스비비큐(BBQ)는 치킨의 본고장 미국에서 매출 기준 500대 외식 브랜드에 들 정도로 성과를 내고 있다.

2006년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미국에 진출했고, 2014년 미국법인을 설립해 직접 경영에 나선 뒤

현재까지 뉴욕, 캘리포니아, 하와이 등에 총 10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비비큐 미국법인 매출은 5420만 달러(약 646억원)로 외식 브랜드 순위 375위를 기록했다.

외식업 전문지인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가 발표한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순위 5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미국 오클라호마주 1 호점인 BBQ 오클라호마시티 매장 전경

* 국내 외식브랜드의 해외 진출 관련 기사

https://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584 

 

‘K-푸드 전성시대’…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박차 - 식품외식경제

영화·드라마·음악 등 K-콘텐츠에서 일기 시작한 한류 열풍이 ‘K-푸드’까지 이어지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가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치킨을 비롯해 패스트푸드, 분식,

www.foodbank.co.kr

K-치킨 해외서 ‘날개’

해외시장에서 가장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단연 치킨 프랜차이즈다.

한국식 치킨을 맥주와 함께 마시는 ‘치맥’이 K-콘텐츠에 자주 등장하면서 현지인들에게 K-치킨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에 따르면 외국인이 한 해 동안 가장 즐겨 먹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관이 지난해 8~9월 베이징, 방콕, 뉴욕, 파리 등 외국 주요 도시 17곳의 주민 8500명을 대상으로 한식 소비자 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식 치킨(30.0%)이 즐겨 먹는 메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김치(27.7%), 비빔밥(27.2%), 떡볶이(18.0%), 김밥(15.5%) 순이었다.

이처럼 해외에서 K-치킨의 선호도가 높아지자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O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적인 모든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프로세스,비즈니스모델,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장기 경영전략.

 

Change Management --> Business Transformation --> New Value Creation

 

DX를 추진하는 회사의 사람과 조직이 먼저 빠르게 바뀌어야 하고,(Agility)

고객중심으로 Value Chain 을 재정의하고, 바꾸어야 하고 ( Customer Centric )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을 플랫폼 기반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Platform )

 

1단계 : 운영효율성 강화 (Management Transformation) - 디지털 기반의 운영 효율성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Agility)

 - 프로세스 디지털화

 -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 스피드한 조직문화

 

2단계 : 가치사슬 재정의 (Value Chain Transformation ) -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Value Chain 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 Customer Centric )

 - 고객중심 가치사슬 최적화

 - 온오프라인 통합연결

 - End to End 기반 구축

 

 * 생산.유통 - Blockchain, Smart Factory 

 * 매장관리, 운영 - IoT, Kiosk, Service Robot , Cooking Robot, Digital Signage

 * 상품기획 / 상권분석/ 마케팅/ 서비스 - AI, Chatbot, Personalization

 * 판매 - App, Membership, Subscription, Virtual Catering

 

3단계 : 디지털기반 비즈니스 확보(Business Model Transformation ) - 경계가 사라진 디지털 경쟁구도에서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가? ( Platform )

 - 고객경험 전환전략

 - Value Chain 전환전략

 - Platform 전환전략

 

* 국내외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사례

 

O 미래형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

 

메타버스, AI(인공지능)·로봇, 빅데이터 등 Tech 는 어떻게 결합될 수 있을까?

마케팅 측면에서 우선 활발한 움직임이 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메타버스 시장에 진입하여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배스킨라빈스>는 메타버스 월드맵 ‘배라 팩토리’를 론칭하고 라이브 방송에서 모바일 교환권을 판매하여 2.1억의 매출을 일으켰고,

<CU>는 MZ세대를 겨냥한 메타버스 편의점을 열어 2,500만명이 넘는 유저들이 방문하며 <CU> 패션 아이템이 22만개 판매됐다.

이외 <이디야커피>, <또래오래>,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메타버스 진출에 속도를 가하고 있어,

앞으로 프랜차이즈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메타버스 시장의 활발한 움직임이 예상된다.

 

배스킨라빈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구축한 '배라 팩토리' 월드맵

 

 

* 맥도날드(MCDONALD)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전략

 

Missouri주의 St. Joseph에 맥도날드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컨셉스토어인 ‘ McDonald’s of the Future’를 오픈.

세계적인 패스푸드의 선두주자인 맥도날드가 새로운 기술 과 실시간 마케팅을 활용하여

스마트한 캐주얼 브랜드로 전환하는 결정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체인

 

매장에는 전세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개인화된 맞춤형 버거를 주문할 수 있는 ‘  Create Your Taste digital kiosk ‘ 뿐만아니라

테이블 서비스, 파티룸대여, 디저트바,  light-board  와 비디오 게임등으로 놀 수 있는 대규모 놀이공간으로 구성.

개인화된 맞춤형 버거를 주문하면 무제한 감자튀김도 제공

 

영국에서는 개인화된 맞춤형 버거 주문을 업데이트하여 온라인에서 주문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받을 수 있으며,

식사를 하면서 스마트폰 무선충전, 삼성태블릿을 활용한 인터넷, 모바일게임, 소셜미디어 앱들을 활용

 

O 프렌차이즈 성공방정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을 위한 하나의 공식은 없습니다.

각 프랜차이즈는 독특하고 서로 다른 도전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1. 강력한 브랜드와 입증된 비즈니스 모델: 입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잘 알려진 브랜드는 고객을 유치하고 성공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 포괄적인 교육 및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즈가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명확한 의사소통 및 투명성: 프랜차이저와 가맹점 간의 열린 의사소통과 투명성은 신뢰를 구축하고 상호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현지 시장에 적응: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는 종종 현지 시장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강력한 가맹점 선택: 비즈니스에 적합하고 가맹점의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는 올바른 가맹점을 선택하면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혁신: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는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변화하는 시장 동향과 소비자 선호도에 적응합니다.
  7. 재무 관리: 신중한 예산 책정 및 비용 모니터링을 포함한 효과적인 재무 관리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O 프랜차이즈 관련 참고 동영상

 

*요즘 프렌차이즈는 매장수를 무작정 늘리는데 주력하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XfhOfN2a0E 

 

O 선배들의 조언 !

 

* 적정 임대료는?


임대료는 고정비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비용입니다. 장사를 오래하다 보니 경험에 의해서 말하는 게 있는데, 월세가 300만원이면 매출 3000만원, 500만원이면 5000만원을 찍으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매장 매출의 10%가 임대료여야 해요. 임대료가 그보다 높다면 어렵다는 걸 각오하고 들어가는 겁니다.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많이 팔아서 매출을 높이는 거예요. 이런 인식이 중요합니다.

 

* 식당(restaurant) 이란 ?

“나는 ‘식당(restaurant)’이라는 용어를 좋아한다. 그것은 프랑스어로 ‘회복의 장소’를 의미한다. 영감을 주고 도전하는 지도자들과 신중한 대회를 나눌 때, 그들은 항상 우리를 이전에 가본 적이 없는 곳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우리의 사업, 산업, 사회 속에서 우리 사역에 대한 저의 전체적인 관점이 극적으로 높아졌다”고 했다.

 

O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한국 외식산업의 주요사건과 특징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패키지_중소벤처기업부  (1) 2023.03.17
OPR (One Page Report) 양식_New Product Idea 용  (0) 2023.03.17
사업계획서(Business Plan)  (0) 2023.03.17
창업  (0) 2023.03.17
부업하지 마세요. 절대로  (1) 2023.03.15